네트워크
네트워크(Network)는 net(그물)와 work(일하다)가 합성된 단어로, 하드웨어끼리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넓은 뜻으로는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장치 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이들을 상호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기 통신 기기와 장치 전송로의 결합이라고 보고,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 상호 간의 정보 교환과 정보 처리에 관련된 용어입니다.
컴퓨터 발명 이후 먼 거리의 컴퓨터, 또는 하드웨어끼리 연결하기 통신하기 위해 사용된 네트워크를 통해서 우리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것들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토콜과 OSI
네트워크의 동작 방식을 알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 또는 한 장치와 다른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원활하게 주고받기 위해서 약속한 여러 가지 규약인 '프로토콜 (Protocol)'과,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ISO가 규정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인 OSI (Open Systems Inter-Connection)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프로토콜에는 몇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우선 우리가 전 세계에서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프로토콜이 있기 때문입니다. TCP/IP 기반하에 동작하는 인터넷은 이 자체가 프로토콜입니다. 또한 우리가 전 세계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것도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이 규정되어 있어, 모든 메일서버를 이를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WWW(월드 와이드 웹)도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이라는 것이 규정되어 있고,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가 이를 따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OSI는 총 7개의 계층으로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