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쉘(PowerShell)은 명령 줄 셸, 스크립팅 언어 및 구성 관리 프레임워크로 구성된 플랫폼 간 작업 자동화 솔루션으로 장단점과 활용을 중점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파워셸 (PowerShell)의 장단점 및 활용
우선 장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파웨셸은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전부 지원합니다. 또한 Alias(별칭) 기능을 이용하여 자주 쓰는 유닉스 스타일 명령어를 사용 가능합니다. 객체 기반의 파이프라인 입출력을 통해 소스의 양을 줄여주고, 리소스를 절약하며, 가독성을 증가시키실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Visual studio 연동이 가능하며, Microsoft.NET Framework와 완벽 연동되어 원격지의 컴퓨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Microsoft.NET Framework 기반으로 cold start가 느리고, 긴 결과를 나눠서 보는 명령어가 visual studio에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또한 간단한 작업을 수행할 때에는 비효율적이며, 명령어가 길고 복잡한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단점을 가진 파워셸은 Nuget 관리(설치, 업데이트, 삭제), 각종 통계처리(엑셀, json, xml 편집에 최적화), 시스템 관리를 자동화하는 데 사용하고, CI(Continuous integration, 실제 서버와 같이 구현한 가짜 서버), CD(Continuous Delivery, CI 서버에서 성공한 것을 실제 서버로 보내는 것) 환경에서 빌드, 테스트 및 솔루션 배포를 위해서 사용됩니다.
CMD, PowerShell 비교
파워셸은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명령어들을 지원하지만,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명령 프롬프트(CMD)는 사용자 프로그램과 상호 작용하고 사용자가 실행하는 명령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며, 시스템 명령을 실행하여 오류를 해결하고, 가장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집니다. 그로 인해 디스크 파티션 포맷 및 관리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관리자가 주로 사용하고, 사용자와 시스템 모두에서 디렉터리 파일을 보고 관리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파워셸(PowerShell)의 영우 시스템 관리자가 관리 작업을 수행하는 데 주로 사용하며, 복잡한 명령을 실행하고, 관리 작업을 자동화하며, 원격으로 명령을 실행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NET Framework와 통합되는 C# 프로그래밍 언어의 실행이 가능하고, 결과에 특정 색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CMD가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하며, 조직 내 컴퓨터 네트워크를 제어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